영국 FA에서는 47개 각기 다른 축구 관련 자격증과 코스를 제공하고 있다. 참가자들의 편의를 돕기 위해서 THE FA에서 관리하는 NATIONAL COURSES와 총 52LOCAL FA가 주관하는 코스로 나누어져 있다. NATIONAL COURSES는 지역 협회에서 하는 코스보다 좀 더 집중적으로 교육을 받게 되지만 반면 지역 협회에서 제공하는 코스는 커리큘럼은 동일하지만 스케줄에 유연성으로 석사나 박사 과정에 있는 참가자나 회사를 다니고 있는 사람도 일에 지장을 주지 않으면서 참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1. THE FA LEVEL 1 CERTIFICATE

코칭 코스로서는 가장 기초적인 단계이며 유스팀을 가르치기 위한 코스로 보면 된다. LEVEL 1에서는 어린 선수들을 위한(입문단계) 기초적이지만 실전적인 훈련 프로그램이 재공되고 어떻게 하면 어린 선수들이 공과 친해지고 축구를 재미있게 즐기면서 배울 수 있을까에 대하서 고민하게 된다. 코스 자체가 기초적이기 때문에 합격률이 매우 높다고 할 수 있다.

 

2. THE FA LEVEL 2 CERTIFICATE

FA LEVEL 2 코스부터는 조금 더 세부적인 교육을 받게 되며 총 6개월 도안 코스가 진행된다. 6개월 코스 동안 8일간 실제적인 코칭 교육이 있고 2일간의 코스에서는 응급처지와 어린 선수들 관리에 대한 교육이 포함돼 있다. 교육을 받는 동안 처음 6일간의 교육이 끝나면 자시느이 팀으로 돌아가 직접 훈련 프로그램을 작성하고 직접 코칭도 해야한다. 자신의 실전코칭을 바탕으로 코칭 계획서와 평가서를 작성해서 최종 평가 때 실전 코칭 시헙에 앞서 함께 평가를 받게 된다. 대한축구협회에서 하는 코칭 코스와 가장 다른 점은 배우면서 시험을 보는 게 아니라 배운 것을 토대로 실전 경험을 충분히 쌓은 후 시험을 보게 되어 6개월 후 최종 평가에서는 좀 더 향상된 코칭으로 평가를 받을 수 있다는 점이다. 참가자를 떨어뜨리기 위한 것이 아닌 코치들의 실제적인 능력향상을 도모한다는 데 그 의미가 있다.

 

3. THE FA LEVEL 3 CERTIFICATE (UEFA B AWARD)

LEVEL 3은 공식적으로 UEFA B라고 명칭하기 때문에 유럽의 모든 국가에서 통용되는 라이센스다. 유럽내에서 U-18까지 맡을 수 있으며 지원자의 최소 연령은 20세 이하이며 LEVEL 2 라이센스를 가지고 있어야만 지원이 가능하다. 총 코스 기간은 조금씩 틀리지만 일반적으로는 6~8개월 정도가 걸리며 그 기간 동안 16일간의 실제 트레이닝 기간이 마련되어 있고 LEVEL 2와 같이 전체 연수 기간 동안 각자의 팀에서 직접 코칭을 하고 훈련 계획서와 평가서를 최종 평가 때 꼭 제출해야만한다.

UEFA B 코스에서는 전체적으로 코치들이 전술적으로 경기에 대한 이애와 분석 등에 대하 교육을 받게 되고 8v8, 9v9, 11v11 등의 경기를 통해서 어떻게 문제에 접근하고 발전시키는가에 대한 교육을 받게 된다. 최종 평가에서는 45분간 참가자들이게 개별적으로 주어진 주제를 가지고 직접 코칭을 하면서 평가받게 된다(기초훈련->기술훈련->7v7, 8v8). 전해진 바에 의하면 level 1,2와는 달리 합격률이 지조하다. 그만큼 높은 수준의 코칭을 요구하는 단계다.

 

4. THE FA LEVEL 4 CERTIFICATE(UEFA A)

UEFA A 라이센스는 국가대표팀을 맡을 수 있는 최고 레벌의 축구 코치 라이센스 중 하나다. 최고 라이센스인 만큼 기존의 LEVEL 1,2,3과는 달리 코스도 PART 1,2로 나뉘어져 있으며 2년 동안 진행된다. 예를 들면 2012년에 PART 1 코스를 시작했다면 2011년에는 다시 PART 2 교육을 받게 된다. PART 1에서는 13일간 트레이닝 세션 동안 Attacking set plays, possession, attacking play, crossing and finishing, counter attacking, pressing, defending with a back 3,4 등을 교육받게 되며 part 2에서는 8일 동안 더욱 세부적인 defences 교육과 striker and wrong sided ide mengame management(coaching in game) 등을 교육받게 된다.

 

5. THE FA LEVEL 5 CERTIFICATE(UEFA PRO)

UEFA PRO 라이센스는 현재 유럽축구연맹이 제공하고 있는 축구 코칭 라이센스 중 가장 권위 있고 높은 단계의 코스라고 할 수 있다. 영국의 프리미어리그, 스페인의 프리메라리가, 독일의 분데스리가, 이탈리아 세리에A 등 세계 최고 리그 감독이나 코치들이 반드시 취득해야 할 자격증이며 총 코스는 12일간의 코칭 교육이 편성돼 있다. 자격은 UEFA A를 가지고 있어야 하며 코치로서는 프로 경기 경험이 반드시 있어야 이 교육 과정을 들을 수 있다.

 

안상욱 UNIVERSITY OF WALES INSTITUTE CARDIFF 스포츠 코칭 석사

<체육인재 제 4 >

 

Posted by 김세훈 기자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김비보 2014.08.01 18:3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정보 잘 봤숩니다. 그런데 혹시 국적도 상관이 없을까요?